카카오가 창사 이래 최초로 연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카카오는 연결기준 2016년 연간 매출 1조 4642억원, 영업이익 1161억원, 당기순이익 672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지난해 4분기(10~12월) 매출은 4538억원, 영업이익은 382억원, 당기순이익은 294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7.8%, 전분기 대비 16.0% 늘었다. 영업익은 전년 동기 대비 85.1%, 전분기 대비로는 26.1%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49.2% 상승했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221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7%, 전년 동기 대비 228.7% 상승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8.8%, 전년 동기 대비 63.4% 증가한 93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프렌즈팝콘 for Kakao', '쿵푸팬더3 for Kakao', '데스티니차일드 for Kakao' 등 4분기 런칭한 신규 모바일 게임과 '검은사막', '에오스' 등 PC 퍼블리싱 게임의 매출 호조에 따른 효과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0% 증가한 106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멜론 유료 고객의 확대가 가장 큰 요인이다. 로엔엔터테인먼트가 계열 편입되기 전인 2015년과 비교하면 뮤직 콘텐츠 플랫폼에서만 연간 1036억원의 매출 상승효과가 나타났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141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5% 상승, 전년 동기 대비 7.9% 하락했다.
기타 매출 부문은 커머스 매출이 견인했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스토어 홍대점의 상품 판매 호조와 연말 성수기를 맞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매출 상승으로 기타 매출 총액은 908억원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37.4%, 전년 동기 대비 337.9% 증가한 수치다.
4분기에는 카카오드라이버 등 다양한 서비스 마케팅에 따른 광고선전비 증가와 커머스 매출 상승에 의한 지급수수료 증가로 총 4157억원의 영업비용이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