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사태' 쓰나미?…조용병-위성호 체제 9일 대법원 판결 앞두고 ‘화들짝’
'신한사태' 쓰나미?…조용병-위성호 체제 9일 대법원 판결 앞두고 ‘화들짝’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7.03.06 20:52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카드 CEO 7일 취임..회장 취임 보름 앞서 ‘속전속결 인사’ 속사정
                   위성호 행장-조용병 회장 내정자

 ‘자라 보고 놀란 토끼 솥뚜겅 보고 놀라는’ 격일까.

위성호 신한은행장과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이 7일 취임식을 열고 공식 업무에 들어간다. 오는 23일 조용병 신한지주 회장의 취임이 보름 이상 남아 있는데도 일반의 예상을 깨고 계열사 사장들이 먼저 서둘러 ‘동시다발’식 취임식을 갖는데 대해 금융계가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꺼번에 자회사 최고경영자(CEO)가 대거 바뀌는 만큼 업무 공백을 막기 위해 신한은행과 신한카드 CEO 취임을 신속하게 처리했다는 게 신한금융지주 측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7일 주주총회를 열고 위성호 신한은행장과 임영진 신임 신한카드 사장을 CEO로 승인한 뒤 곧바로 취임식을 하기로 했다.

신한은행, 조용병 회장 선임 주총도 하기 전  '쫒기듯' 위성호 행장 취임식 왜?

  한동우 회장

6일 금융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7일 주총을 열고 지난 달 차기 신한은행장 단독 후보로 추천된 위성호 사장의 행장 선임 안건을 처리한다. 주총 직후 곧바로 위 사장 취임식도 개최한다. 조용병 신임 신한지주 회장 선임 건을 다루는 신한금융지주 주총(23일)보다 보름 이상 빠른 것이다. 통상 금융지주 주총 대비 일주일 전에 자회사 CEO 취임을 단행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시기가 앞당겨진 셈이다.

예상보다 빨라진 위 행장 취임으로 조용병 전 행장이자 신한지주 회장 내정자는 행장 집무실과 같은 층에 있는 신한은행 본점 6층 임원 회의실로 자리를 옮긴다. 조 차기 회장은 지주 주총 개최일까지 이곳에 머무르며 차기 회장 업무에 필요한 준비를 할 예정이다.

위 사장이 신한은행장으로 취임하면서 공석이 된 신한카드 차기 사장에는 임영진 신한지주 부사장이 선임됐다. 임 부사장 역시 위 행장과 함께 7일 열리는 신한카드 주총에서 차기 신한카드 사장으로 정식 취임할 예정이다.

그는 지난 달 차기 신한은행장을 정하는 지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에서 위성호 사장과 함께 행장 자리를 놓고 다퉜을 만큼 신한 내부에서는 일찌감치 CEO감으로 낙점됐던 수완가이기도 하다.

신한그룹 내 2대 계열사(신한은행·신한카드) 새 수장 취임이 예상보다 빨라진 것과 관련해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그룹 내 핵심 계열사인 신한은행장, 신한카드 사장 교체가 한꺼번에 겹치는 이례적인 상황이 연출되면서 자회사 CEO 취임 일정이 당겨졌다는 설명이다.

신한금융 회장-은행장-카드 사장 등 핵심 CEO 3명 일시 교체는 출범 후 처음

신한금융그룹 전경

신한지주 관계자는 "원래 취임 날짜를 정해놓은 것은 아니지만 당초 관행보다 앞당겨진 것은 사실"이라며 "지주 회장과 은행장, 카드 사장까지 그룹을 책임지는 주요 수장들이 동시에 교체되는 상황인 만큼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고 인수인계를 최대한 빨리 마치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지주 회장·은행장·카드 사장 등 신한그룹을 이끄는 핵심 CEO 3명이 한꺼번에 바뀌는 것은 신한금융지주가 출범한 이후 처음이다. 신한금융은 통상 3월 하순 열리는 주주총회를 2주가량 앞두고 6일 전격적으로 자경위를 열어 계열사 사장단 인사를 했다.

하지만 금융계 일각에서는 신한금융의 이같은 이례적인 ‘동시다발’식 계열사 사장 취임식이 오는 9일로 예정된 '신한사태‘와 관련한 대법원의 최종판결을 다분히 의식한 조치가 아니냐는 시각이 적지 않다. 대법원 판결 여하에 따라 신한사태 당시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의 퇴진에 역할을 한 위성호 신한은행장 내정자 등 전·현직 임직원들에 대해 책임론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날 대법원은 2010년 당시 신한은행이 신 전 사장을 배임·횡령 혐의로 고소한 사건에 대한 상고심 선고공판을 연다. 판결 결과에 따라 과거 신한사태의 불똥이 위 행장 내정자 등 현 신한금융 지도부에 직접적으로 튈 수 도 있다. 따라서 계열사 사장들의 취임 날짜를 예정보다 훨씬 앞당겼다는 해석이다.

신한사태는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 신상훈 전 금융지주 사장,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 등 신한금융 최고경영진 3인방 간에 경영권을 놓고 벌어진 희대의 금융계 내분이었다. 라 전 회장과 신 전 사장이 대척점에 섰던 당시의 상황에서 위성호 사장은 금융지주 홍보 부사장으로 라 전 회장 측의 대변인 역할을 했다.

위성호, 신한사태 때 라응찬 회장 측 대변인..행장 내정 후 아픈 '상처' 급부상

라응찬 전 회장

이후 6년이 지났지만 당시의 해묵은 갈등이 아직도 풀리지 않은 것이다. 신한 사태의 주인공 3인방은 모두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가운데 신 전 사장은 최근 우리은행 사외이사로 금융권에 돌아왔다.

이달 하순 임기를 마치는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사태의 후유증을 막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했으나 신한금융 안에는 내분의 상처가 곳곳에 남아 있다. 최근 회장 선임 과정에서 유력 후보였던 위 사장이 포기 의사를 밝히고 조용병 신한은행장이 내정될 때만 해도 신한금융의 승계 작업은 그야말로 순리대로 진행되는 듯 했다. 하지만 위 사장이 차기 행장으로 내정되면서 신한사태의 아픈 상처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 셈이다.

신한금융 측은 이번 사태는 말 그대로 해묵은 논쟁일 뿐이며 법률적으로도 전혀 문제가 없는 이슈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당시 판결문에 기재된 바로는 위 사장이 고발 내용과 같은 허위 증언을 한 사실이 없거나 적어도 법원 판단에서 의미가 없는 내용이었다는 것이 신한금융 측의 설명이다.

그러나  금융정의연대와 법조계 일각에서는 위증죄가 당시 신한 사태와 관련된 판결이나 수사 내용 등과는 별개의 범죄행위로서 수사대상이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한금융은 지난 2011년 한동우 회장 취임을 전후해 신상훈 전 사장 측 인사들은 대부분 뒤로 밀려나면서 거의 고사된 상태다. 신 전 사장은물론 해외에서 근무하던 전 비서실장 등 실무 보좌진은 대부분 국내로 소환돼 보직조차 갖지 못하다가 퇴직하고 말았다.

신한사태 후 신상훈 라인은 고사..라응찬 라인은 핵심 보직서 여전히 영향력 행사 

반면 ‘라응찬 라인’으로 분류된 인사들은 인사, 전략 등 그룹의 핵심 보직에 두루 포진하며 여전히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는 평가다.

거슬러 올라가면 신한금융 사태 수사는 라 전 회장의 비자금 50억원에서 멈춰있다. 검찰은 라 전 회장이 투자 목적으로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 줬다는 주장을 받아들여 무혐의 처분했다. 금융실명제법 위반 혐의는 아예 수사조차 하지 않았다.

재판 과정에서 라 전 회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에게 3억원을 건넨 정황이 드러났지만 전달 경로를 추적하는 데 실패해 사실상 미궁에 빠져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주목받는 인물은 신상훈 전 사장이다. 그는 산업은행을 거쳐 1982년 신한은행 창립을 함께 했다. 이후 신한은행장, 신한ㆍ조흥 통합은행장을 지냈다. 2010년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이백순 신한은행장이 그를 배임ㆍ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내분인 ‘신한사태’가 벌어졌다. 신한사태 이후 그는 금융계를 떠나 교수생활을 하다가 최근 우리은행 사외이사로 금융계로 돌아와서 '권토중래'를 모색하고 있다.

그의 한 측근은 “신한금융 직원들도 '쉬쉬'하고 있으면서도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길 숙원하고 있다”면서 신한사태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주장했다. 그는 “한동우 회장은 라 전 회장이 사실상 임명한 사람이고 라 전 회장 시절 불법행위에 동조했던 임원들이 모두 그대로 남아있다”면서 “대법원에서 질실이 드러나면 신한사태 책임자들은 모두 합당한 대가를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법원 판결 후 신상훈 전격 '컴백' 선언 가능성..조용병-위성호 체제에 '결정타'

신상훈 전 사장

9일 대법원 판결 여하에 따라서는 그동안 '와신상담'하던 신 전 사장이 친정인 신한금융에 ‘컴백(원대복귀)’을 전격적으로 선언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조용병 회장-위성호 행장체재로 겨우 새 진용을 갖춘 신한금융에 ‘평지풍파’ 또는 돌이킬 수 없는 ‘쓰나미’가 몰아칠 수도 있다는 전망마저 나온다.

안진걸 참여연대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신한금융 사태는 금융기관을 사유화한 부패한 전문 경영인과 전직 대통령의 측근과 검찰, 금감원이 연루된 최악의 금융 스캔들”이라면서 “신한금융이 막대한 광고를 풀고 있기 때문에 언론에도 제대로 보도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과 금감원은 라 전 회장의 혐의 사실을 충분히 확보했으면서도 전형적인 봐주기 축소수사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는 “신한금융 사태는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의 요건을 다 갖추고 있는데 진짜 문제는 권력화한 전문 경영인의 비리에 대해 내부와 외부의 감시 체제가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는 데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준법감시인 등의 감독 권한을 강화해서 책임을 물어야 하고 내부 고발자에게 신분 보장과 함께 충분한 보상을 주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서울이코미디어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55
  • 등록일자 : 2014-03-21
  • 제호 : 서울이코노미뉴스
  • 부회장 : 김명서
  • 대표·편집국장 : 박선화
  • 발행인·편집인 : 박미연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1107호(여의도동, 삼도빌딩)
  • 발행일자 : 2014-04-16
  • 대표전화 : 02-3775-4176
  • 팩스 : 02-3775-41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미연
  • 서울이코노미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서울이코노미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eouleco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