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개천절 불법집회 참여자 현장서 즉시 검거"
정세균 총리 "개천절 불법집회 참여자 현장서 즉시 검거"
  • 박미연 기자
  • 승인 2020.09.27 15:42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경계, 한강 다리, 집회 장소 등 삼중 차단 조치"... "운전면허 정지 등 무관용 원칙 대응"
서울도 2주간 거리두기 2단계 연장…고위험시설 11종 집합금지…다중이용시설 조치 일부 강화
정세균 국무총리

[서울이코노미뉴스 박미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일부 보수단체에서 예고한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 "정부는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개천절에 벌어지는 모든 불법집회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말한 뒤 "특히 서울시 경계, 한강다리, 집회장소까지 삼중의 차단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이어 "또한 불법집회 참여자는 현장에서 즉시 검거하고, 운전면허 정지 등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며 "관련 단체에서는 지금이라도 집회 계획을 철회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최근 상온 상태에서 유통돼 폐기된 백신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최근 인플루엔자 백신 유통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국민들의 걱정과 불편이 많다"며 "정부는 해당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조속히 확인하고 이를 투명하고 소상하게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들은 조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조금만 참고 기다려주시기 바란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백신 조달체계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철저히 파악해서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정 총리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한가위가 나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예년의 들떴던 분위기와는 달리 팽팽한 긴장감마저 느껴진다"며 "이번 만큼은 부모님과 친지들을 직접 대면하지 말고, 안전과 건강을 챙겨드리는 것이 최대의 '효도'이고 '예의'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따뜻한 전화 한 통과 사랑이 담긴 선물 등으로 몸은 멀리 떨어져 있지만 마음을 함께 나누는 풍요로운 추석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경찰청·소방청 등 치안과 안전에 관계된 부처에서는 국민들이 추석연휴를 조용하고 평안한 가운데 보낼 수 있도록 철저한 대응태세를 갖추고 비상근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덧붙였다.

서울시, 28일 0시부터 내달 11일 24시까지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 이어가기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시는 추석 특별방역 기간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핵심 방역조치를 2주 연장한다.

김학진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28일 0시부터 다음 달 11일 24시까지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이어간다고 밝혔다.

2.5단계 강화된 거리두기 시행 이후 확진자가 대체로 감소 추세이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 사례 비율이 높고 산발적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어 안심하긴 이르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시는 지난 5월 초와 8월 중순 연휴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던 사례를 감안해 추석 연휴를 가을철 유행 여부를 결정하는 분수령으로 보고 코로나19 확산을 철저히 막겠다는 방침이다.

◇고위험시설 11종 집합금지…교회는 비대면 예배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에 따라 실내 50인·실외 100인 이상 집합·모임·행사는 금지된다. 프로스포츠 경기는 무관중으로 진행된다. 유흥주점과 방문판매 등 고위험시설 11종은 집합금지를 지켜야 한다.

다중이용시설에도 핵심 방역수칙을 의무적으로 적용한다. 교회는 비대면 예배만 허용되며 모임·식사가 금지되는 등 기존 방역조치도 다음 달 11일까지 연장한다.

지난 8일부터 시행 중인 여의도·뚝섬·반포 한강공원 일부 밀집지역 통제도 추석 특별방역 기간까지 유지된다. 지난달 16일부터 운영을 중단한 서울함 공원, 분수 등도 운영을 지속 중단할 방침이다.

다만 한강공원 내 축구장과 야구장 등 실외 공공체육시설은 추석 이후 수해복구가 완료된 시설부터 선별적으로 운영(10월5일~10일11일)을 재개한다.

◇음식점·카페 포함 다중이용시설 거리두기 조치 일부 강화

음식점·카페·영화관 등 연휴 기간에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 같은 경우 인원을 절반 수준으로 제한하는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거리두기 조치도 일부 강화된다.

20석을 초과하는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 등에서는 테이블 간 1m 거리두기를 의무화한다.

거리두기 의무를 지키기 어려울 경우 Δ좌석 한 칸 띄워 앉기 Δ테이블 간 띄워 앉기 Δ테이블 간 칸막이·가림막 등 설치 중 한 가지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 20석 이하 규모 업소는 권고사항으로 적용한다.

영화관·공연장·PC방 등은 좌석 한 칸 띄워 앉기를 실시한다. PC방은 미성년자 출입금지 등 방역수칙을 계속 준수해야 하나 음식 섭취는 가능하도록 했다.

놀이공원·워터파크 등 유원시설은 사전예약제를 통해 수용인원 절반 이내만 입장할 수 있도록 제한해야 한다.

◇추석 전후 위험성 높은 전통시장·버스터미널 특별점검 실시

백화점과 마트 등 대형 쇼핑몰 총 217개소를 대상으로는 지난 21일부터 이날까지 방역상황 특별점검을 진행 중이다. 특별관리가 필요한 시설은 추석 연휴에 자치구 생활방역사 등이 현장을 방문해 밀착 관리한다.

서울시 전체 전통시장 350개소에는 시장 주요 출입구에 방역요원을 배치한다. 시장 내 방송 등으로 방역수칙을 안내하고 연휴 기간에 시와 자치구가 불시점검도 나설 예정이다.

또한 귀성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시내 5개 터미널(서울고속·센트럴시티·서울남부·동서울·상봉)에는 방역지침 이행, 발열카메라·감염의심자 격리소 마련 등 사전 특별방역 점검을 완료한다.

연휴 기간에는 1일 1~3회에서 6~7회로 방역을 대폭 강화하며 특히 시민 접촉이 많은 매표소·무인발권기·휴게소 등은 수시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추석 선물용 물품을 취급하는 다단계·후원방문·방문판매 등 특수판매업체 398개소에도 시·구 공무원 121명을 투입해 집합금지 이행 여부와 방역 실태 등을 불시점검한다.

◇일부 공공 운영 문화·체육시설 부분 운영 재개

서울시는 연휴 기간에 안전하게 방문할 수 있는 문화·체육시설 등을 제공하기 위해 일부 공공에서 운영하는 시설을 방역수칙과 인원제한 준수하에 부분 운영을 재개하기로 했다.

시립미술관·서울도서관 등 공공문화시설 63곳이 문을 열고 자치구 문화시설에도 운영재개를 권고한다. 다만 평상시 절반 수준으로 이용객을 제한하고 사전예약제를 통해 인원관리 등을 실시해야 한다.

잠실 보조경기장, 월드컵경기장 풋살구장 등 실외 공공 체육시설 880개(시립 757개·구립 123개)도 운영준비 기간을 거쳐 28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다만 실내 공공체육시설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운영 중단을 유지한다. 시설별 운영재개일과 운영시간 등은 각 기관·시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 행정2부시장은 "국공립 문화시설은 상대적으로 민간시설에 비해 방역관리가 우수해 개관을 요구하는 시민 의견이 많았다"면서 "정부 지침에 따라 제한해서 운영하고자 한다"라고 설명했다.

◇개천절·한글날 불법집회 차단…주최·참여자 고발

서울시는 보수단체에서 계획 중인 개천절과 한글날 집회를 강행할 시 서울지방경찰청과 협력해 집합금지 조치를 위반한 주최자와 참여자는 고발 조치에 나서기로 했다. 확진자가 발생하면 손해배상 청구도 병행한다.

김 행정2부시장은 "시민 생명과 안전을 가로막는 불법 행위에 관용은 없다"면서 "10인 이상 모든 집회는 지속적으로 금지되며 10인 이하 집회와 집회금지구역 외 집회도 감염 위험이 있으면 금지조치된다"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개천절·한글날 불법집회 차단을 위해 광화문광장과 주변 지역에 불법주정차 특별단속을 실시하고 시민 안전이 우려될 경우 광화문역과 시청역 등 지하철 무정차통과도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김 행정2부시장은 "서울시는 차량을 이용한 집회를 비롯해 어떤 형태의 집회도 원천차단 한다는 방향"이라며 불법집회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추석 연휴 선별진료소 정상 운영…공공기관 근무자 이동 자제 요청

서울시는 추석 연휴 기간에도 선별진료소·감염병전문병원·생활치료센터 등 코로나19 검사와 치료를 위한 의료체계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시민들이 연휴에도 검사를 받을 수 있게 자치구별 1개 이상 선별진료소와 시립병원 7개소(서울의료원, `서북·은평·어린이·보라매·동부·서남병원) 내 선별진료소가 지속 운영된다.

아울러 서울시 직원과 산하 공공기관 근무자 약 8만명에게는 추석 연휴 특별 복무지침을 전달하면서 고향방문 등 이동을 자제할 것을 강력 권고했다.

연휴 이후 직장 내 감염 차단을 위해 특이사항 발생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연휴 마지막날에는 코로나19 증상유무도 점검할 예정이다.

김 행정2부시장은 "서울시 차원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으나 시민 여러분께서 자발적인 협조 여부에 따라 방역 성패가 갈릴 것"이라며 "건강하고 안전한 추석 연휴를 보내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서울이코미디어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55
  • 등록일자 : 2014-03-21
  • 제호 : 서울이코노미뉴스
  • 부회장 : 김명서
  • 대표·편집국장 : 박선화
  • 발행인·편집인 : 박미연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1107호(여의도동, 삼도빌딩)
  • 발행일자 : 2014-04-16
  • 대표전화 : 02-3775-4176
  • 팩스 : 02-3775-41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미연
  • 서울이코노미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서울이코노미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eouleco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