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만 "부동산 실패 안긴 세력이 진보라고 할 수 있나"
강준만 "부동산 실패 안긴 세력이 진보라고 할 수 있나"
  • 연합뉴스
  • 승인 2021.02.04 17:03
  • 댓글 3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세기에 내로남불식 '부족정치' 하나" 정부 비판
2월말 교수 정년…"퇴임후 책 읽고 글 쓰는 일에 집중"

[연합뉴스] 성역과 금기 없는 실명비판 문화를 뿌리내린 강준만(65)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2월말 정년퇴임하고 제2의 인생을 시작한다.

그는 4일 연합뉴스와 서면인터뷰에서 "부동산 문제의 처참한 실패로 서민에게 큰 고통을 안긴 세력이 다른 정치 의제에서 진보를 내세운다고, 성폭력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하는 사람들을 진보라고 할 수 있나"라며
현 정부와 여당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최근 펴낸 책 '권력은 사람의 뇌를 바꾼다'에서는 현 정부를 향해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고 비판했고, 인터뷰를 통해 "내로남불은 정치적 부족주의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다음은 강 교수와의 일문일답.

-정년퇴임 소감은.

▲우선 고마움이다. 전북대에 고맙고, 전라북도에 고맙고, 대한민국에 고맙다. 더 잘하지 못한 것에 대해선 죄송하다. 제가 어쭙잖게 '평온의 기술'이란 책까지 냈는데, 이 책에서도 그간 자신이 누린 축복을 일일이 세어보면 행복은 저절로 온다고 했다. 너무 꼰대 같은 말을 한다고 흉볼 분들도 있겠지만, 그 누구건 막상 자기 개인의 문제에 닥치면 제 주장이 맞는다는 걸 절감하시리라 믿는다.

-많은 저서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책은.

▲책을 저널리즘으로 간주했기에 특별히 애착이 간다든가 그런 건 없다. 다만, 가장 많은 독자를 만났다는 점에서 1995년에 출간한 '김대중 죽이기'를 꼽을 수 있겠다.

-인터넷신문 선샤인뉴스를 창간하기도 했는데 미래 언론은 어떨까.

▲선샤인뉴스의 경험은 제게 지역언론을 보는 눈을 바꿔준 효과가 있었다. 그전엔 지역언론에 대해 비판 일변도였는데, 지역언론의 근본적 어려움을 온몸으로 절감한 덕분에 이후 구조적인 한계와 여건을 지적하는 쪽으로 많이 바뀌었다. 지역언론을 비판하면 손뼉 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지역언론의 어려움을 역설하니까 오히려 지역언론과의 '유착' 혐의를 제기하는 사람들까지 있었다. 그 심정을 이해는 하지만, 지역민이 져야할 책임은 없는지 생각해보는 게 공정할 것 같다.

무슨 일이건 옆에서 팔짱 끼고 이러쿵저러쿵 비판하는 사람에게 "그럼 네가 직접 해봐"라고 대꾸하는 건 좋은 자세는 아닐망정 그 나름의 의미는 있다고 생각한다. 현 '서울공화국' 아니 '내부 식민지' 체제에선 지역내의 어떤 문제는 사실상 우리 모두의 문제일 때가 많기 때문이다.

제게 '미래언론'까지 내다볼 수 있는 안목은 없다. 지역민들이 대선, 총선, 지방선거 등의 소중한 기회를 통해 후보들에게 기존 '내부 식민지' 체제를 깰 수 있는 의제를 요구한 적이 있었나. 지역과는 무관한 중앙의 정치적 의제에 휘둘려 정파전쟁의 졸(卒)로만 기능한 게 우리들의 모습 아닌가. 이런 흐름이 지속되는 한 지역내 어떤 분야에서건 장래는 어둡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 점을 역설하는 글을 계속 쓸 생각이다.

강준만 교수의 저널룩 '인물과 사상'
강준만 교수의 저널룩 '인물과 사상'

-강 교수를 '진보학자'라고 하는데 본인의 이념적 스펙트럼은.

▲어려운 질문이다.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는 이념적 구분기준과 스펙트럼이 엉망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한국형 계급투쟁에서 가장 중요한 부동산 문제의 처참한 실패로 서민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준 세력이 다른 정치적 의제에서 진보를 내세운다 해도 그걸 어찌 진보라고 할 수 있을까. 기존 '내부 식민지' 체제에 아무런 문제의식이 없는 사람을 진보라고 할 수 있나. 당파적 이익에 눈이 멀어 성폭력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서슴없이 하는 사람들을 진보라고 할 수 있나. 이건 한편의 논문을 써야 할 주제인지라, 독자들께서 제 글을 보시고 각자 알아서 판단해 주시는 게 좋을 것 같다.

-저서 '증오 상업주의'에서 우리사회의 증오현상을 비판했는데 요즘 더 극심해진 것 같다. 해결방안은.

▲'증오 상업주의'는 정치에 너무 많은 몫이 걸려 있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선거철에 특정정당이나 후보에 대한 순수한 지지를 하는 거라고 주장했던 사람들이 얼마후에 보면 전리품으로 공직을 차지해 잘 나가는 모습을 수없이 봤을 거다. 그분들은 이구동성으로 사회를 위해 봉사를 하는 거라고 주장하지만, 권력과 금력이 주어지는 봉사를 마다할 사람이 누가 있을까.

정치는 전부는 아닐망정 상당부분 밥그릇 싸움이다. 편을 갈라 밥그릇 싸움을 하는데, 밥그릇 때문에 싸운다고 할 수는 없는 일 아닌가. 그러니까 반대편을 증오할 만한 그럴듯한 이유와 명분을 만들어 싸우는 것이다.

밥그릇 싸움이라고 하면 천박한 표현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제 생각은 좀 다르다. 오히려 처음부터 이걸 인정하고 들어가야 국민 세금 무서운 줄을 알고, 위선·독선·오만과 반대편에 대한 과장된 비난과 증오를 줄일 수 있고, 정치 언어의 위선적 거품을 걷어내 실사구시 정치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저는 그간 우리사회에 대부분 밥그릇 싸움에 불과한 정치전쟁 없이 작동할 수 있는 중립지대를 넓혀 가자는 주장을 끊임없이 해왔습니다만, 그 어느 쪽도 자신들의 전리품 몫을 줄이고 싶지 않아 호응하질 않았다.

시민들이 요구해야 하는데, 시민들도 상당부분 그런 증오의 대결구도에 정치화돼 있어서 당분간 변화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 비관하는 건 아니다. 역사엔 거쳐야 할 과정이 있는가보다 정도로 생각하면서 오히려 낙관하는 쪽이다. 시간이 위대한 해결사일 때가 많다.

-'기레기'라는 말이 더는 낯설지 않은 단어가 됐다. 언론 종사자들이 가져야 할 덕목은.

▲최근 언론을 향해 쏟아지는 '기레기'라는 욕설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2014년 세월호 참사시 일부 언론이 저지른 오보와 왜곡보도가 '기레기'라는 말을 낳게 했다지만, '기레기'를 대중화시킨 건 '정파성 전쟁'이었다. 자신의 정파성을 충족시켜주는 언론이 '기레기'에 가까운 짓을 할수록 '참언론'이라며 열광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 종사자들이 어떤 덕목을 갖건 그게 무슨 소용이겠는가. 우리 편 아니면 기레기라고 욕하는 걸 무슨 수로 감당할 수 있겠는가. 언론에 문제가 많다. 혈압이 오를 정도다. 그런데 그 문제는 최근 생긴 게 아니다. 디지털혁명이 악화시킨 면이 있긴 하지만, 오래전부터 있었다. 기레기라는 단어의 용법이 타당하다면, 언론은 늘 기레기였다는 말이다.

그런데 이런 잣대를 사회의 다른 분야에 적용하자면, 쓰레기 아닌 게 뭐가 있을지 궁금하다. 물론 언론 스스로 그렇게 큰소리칠 수는 없는 일이다. 언론이 앞으로 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줄여나가기 위한 솔직함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공적기관을 자임하는 언론은 일반기업과 비교해 이상적인 주장을 훨씬 더 많이 외쳐대는 바람에 언행 불일치로 인한 위선과 그에 대한 대중의 혐오에 있어 훨씬 불리한 처지에 놓여 있다.

언론 스스로 자신의 역할을 미화해 가능하지 않은 이상을 외쳐댐으로써 자승자박의 결과를 초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사구시 차원에서 세속화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속된 말로, 더 폼 잡지 말고 뭐든지 탁 깨놓고 이야기해보자는 거다.

 

책 '권력은 사람의 뇌를 바꾼다'

-최근 펴낸 '권력은 사람의 뇌를 바꾼다'에서 문재인 정부의 '내로남불'을 비판했는데.

▲내로남불이 바람직한 덕목이 아니라면 비판하는 게 당연한 일 아닌가. 내로남불은 정치적 부족주의 현상이다. 다른 나라들에서 정치적 부족주의는 대부분 인종과 민족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사회문화적 동질성이 강한 한국에선 좀 다른 양상을 보인다.

한국의 정치적 부족주의를 쉽고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내로남불을 밥 먹듯이 저지르는 정치적 이념이다. 겉으로 표방한 나름의 노선과 원칙이 없는 건 아니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정치적 부족 또는 패거리의 이익이다. 그래서 똑같은 일을 하더라도 자신이 하면 로맨스이지만 반대편이 하면 불륜이라고 주장할 수 있는 정신상태가 가능해진다. 우리가 21세기에 원시시대의 부족정치를 해야 하겠는가.

-인물 비평이나 사회 비평에서 벗어나 나를 위한 평온 등 아포리즘에 천착하는 이유는.

▲일반원칙엔 동의하는 사람이라도 그 원칙이 자기편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면 그 원칙을 거부하는 게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예컨대, 내로남불을 원칙으로 지지할 사람이 누가 있을까. 하지만 내로남불이 우리편에게 유리하다면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이런 상황에선 무슨 말을 해도 말이 안통한다. 그래서 독자들이 사고의 시공간적 폭을 넓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여지를 넓혀보자는 뜻에서 아포리즘의 매력에 끌리는 것이다.

- 퇴임이후 계획은.

▲달라질 건 없다. 여태까지 그래왔듯이, 열심히 책 읽고 글 쓰는 일이다. 이젠 그런 일에 더 집중할 수 있어서 좋다. 감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2-04 20:17:31

제주대,충남대.충북대.강원대, 고려대(구한말 서민출신 이용익이 세운 보성전문이 모태, 동학란을 일으킨 천도교 소속이다가, 해방후 친일파 김성수가 인수 고려대로 변경).


http://blog.daum.net/macmaca/3139



윤진한 2021-02-04 20:16:54

우)에 덤비는 대중언론.입시계의 도전을 막기위해 이런 개념을 적용함.


Royal성균관대(한국최고대)와 서강대(성대다음)는일류,명문. 法(헌법,국제관습법).교과서(국사,세계사)>입시점수 중요. 논란必要임시정부요인 개인설립 국민대,신흥대(경희대),인하대(공대), 끝. 완충女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공대만),가톨릭대(醫),항공대,초급대出 경기대,명지대,아주대,서울교대,後포항공대,카이스트,유니스트,한예종, 패전국老隸.賤民 왜구 서울대(100번),왜구 국시110브[왜구 부산대.경북대.전남대.이리농림고 후신 전북대 농대가 기반이며 초급대등 융합한 전북대(공동 108번),왜구 시립대(109번),연세대(일본강점기 연희전문 후신 연세대(국시110브)], 왜구 서울대와 추종세력에 눌려온 지방대이며 점수낮은 제주대,

윤진한 2021-02-04 20:15:41
헌법 임시정부가 중요함. 주권.자격.학벌없는 패전국 奴隸.賤民 서울대뒤 추종세력들이 헌법(임시정부 반영. 을사조약.한일병합 무효, 대일선전포고), 국사(성균관, 성균관대), 국제법[2차대전때 일본 항복,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 받아들여 일본의 주권은 한국영토에 없었으며, 일본 잔재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없이 임시정부가 대일선전포고한 적국 일본의 적산재산형태였는데, 적산재산 국유화형태로 국립 서울대가 되어, 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입시계를 통하여 추종세력을 만들어 항전해옴], 세계사에 도전해옴. 교과서자격 Royal성균관대(국사 성균관자격 정통승계,한국 최고대), 서강대(세계사 반영. 국제관습법상 교황성하 윤허 적용, Royal 성균관대 다음 Royal 서강대로 예우)에

  • (주)서울이코미디어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55
  • 등록일자 : 2014-03-21
  • 제호 : 서울이코노미뉴스
  • 부회장 : 김명서
  • 대표·편집국장 : 박선화
  • 발행인·편집인 : 박미연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1107호(여의도동, 삼도빌딩)
  • 발행일자 : 2014-04-16
  • 대표전화 : 02-3775-4176
  • 팩스 : 02-3775-41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미연
  • 서울이코노미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서울이코노미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eouleco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