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반발에 법적대응 움직임까지
[서울이코노미뉴스 박지훈 시민기자] 확률형 아이템 논란에 휩싸인 넥슨의 주력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또 다른 악재가 터졌다.
9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메이플스토리에서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해 달성할 수 있는 일부등급이 원천봉쇄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이용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메이플스토리 운영진은 게임내 장비아이템의 잠재능력 옵션을 변경하거나 상위등급으로 올릴 수 있는 구매형 아이템 '큐브'의 확률을 지난 5일 공개했다.
이는 최근 확률형 아이템 논란으로 넥슨측이 자율공개한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는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증가' '몬스터 방어율 무시' 등 일부 잠재능력 옵션은 총 3개 중 최대 2개까지만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고 기술돼 있다.
넥슨측은 "2011년 8월 레전드리 잠재능력이 처음 추가될 당시의 보스 사냥이나, 아이템 획득의 밸런스 기준점을 과도하게 초과하는 상황을 방지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즉, 너무 강한 아이템이 나와 게임성을 해칠까봐 막았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용자들이 이런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게 문제다.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은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잠재능력 3개를 갖추는 것을 '보보보', '몬스터 방어율 무시' 3개는 '방방방'으로 불렀다. 실제로 거액을 쏟아부었다는 이용자도 있지만, 알고보니 처음부터 아예 달성할 수 없었던 등급인 셈이다.
최근 논란에 휩싸인 확률형 아이템이 희박한 가능성이라도 있는 것과는 다른 부분이다.
한 이용자는 "1등이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았던 로또에 10년 동안 돈을 쓴 것이냐"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한 일부 이용자 사이에서는 법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움직임도 일고있는 등 반발이 심상치 않다. 이미 불타오르는 확률형 아이템 논란이 더욱 거세게 확대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국내 대형 게임사에서 일하는 한 변호사는 "이런 사실을 고지하지 않았다면 이용자 기망의 소지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관련 규제법안 제정 움직임 등 정치권으로까지 비화되는 양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