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총리 추경호 지명…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깜짝 발탁'
경제부총리 추경호 지명…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깜짝 발탁'
  • 최영준 기자
  • 승인 2022.04.10 18:00
  • 댓글 0
  • 트위터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秋 경제부총리 후보자 "경제상황 엄중, 물가안정 최우선"...국방 이종섭·문체 박보균·복지 정호영·여가 김현숙‧산업 이창양·과기 이종호

尹정부 첫 내각 발표 8인…'경상도·60대·남자' 절반이 서울대 출신...尹당선인 "할당·안배 없다, 유능한 분 지명"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서울이코노미뉴스 최영준 기자] 윤석열 정부의 초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추경호(62) 국민의힘 의원이 내정됐다.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제주지사를 지낸 원희룡(58) 인수위 기획위원장이 `깜짝` 발탁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를 맡고 있는 이창양(60) 카이스트 교수, 여성가족부 수장에는 김현숙 김현숙 특보(56)가 각각 내정됐다.

기재부·국토부·여가부 장관에 힘있는 정책 추진과 함께 국회와 원만한 협의에 나설 수 있는 `정치인`을 전면 내세운 게 특징이다.

윤 당선인은 10일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이같은 내용의 8개 부처의 장관 인선안을 직접 발표했다.

8명의 장관 후보자 인선에서는 60대 초반의 영남 태생, 서울대 출신이 대거 기용됐다. 지역 균형을 위한 호남 인사와 윤 당선인이 약속했던 2030 인사 발탁도 없었다.

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출신 지역이나 성별 등의 안배는 전혀 고려할 사안이 아니라며 능력 위주의 인선을 강조했다. 그는 인선기준과 관련, "다른 것 없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해당 분야를 가장 잘 맡아 이끌어줄 분인가에 기준을 두고 선정해 검증했다"고 말했다.

또 "저는 선거 운동 과정에서부터 할당이나 안배를 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렸다"며 "어차피 지명해야 할 공직이 많고 대한민국 인재가 어느 한쪽에 쏠려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지역, 세대, 남녀라든가 균형이 잡힐 것이라 믿는다"고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송곳 검증'을 예고한 데 대해선 "고위 공직의 인선과 검증 기준은 결국 국민들의 눈높이와 국민의 관점에서 보는 것"이라며 "더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나머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검증이 완료되는 대로 조속한 시일 내에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정부의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경제부총리에 내정된 추 후보자는 정통경제관료 출신 국회의원이다. 그는 대구 계성고, 고려대 경영학과, 미국 오리건대 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 행정고시 25회로 공직을 시작했다.

재정경제부에서 금융정책국 은행제도과장과 금융정책과장,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금융위 부위원장, 기재부 1차관 등을 맡았다. 박근혜 정부 시절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미래일자리특별위원회 위원 등을 맡으며 국민의힘의 주요 핵심 정책 기획을 이끌었다.

과거 최경환 전 부총리처럼 의원 경험을 바탕으로 힘있게 경제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 후보자가 가장 역점을 둘 경제정책은 `물가 안정화`다.

그는 이날 브리핑에서 "아시다시피 아시다시피 경제상황 굉장히 엄중하다"면서 "대내외 여견도 녹록지 않고 국내에서는 물가 가파르게 오르고, 성장률은 둔화되는 양상. 지금 가계부채, 국가부채가 사상최고수준으로 있기 때문에 정책을 거시적으로 보면 동원할 수 있는 수단도 굉장히 제약돼 있다"고 했다.

그는 "우선은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가 서민생활물가, 민생안정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출범하면 경제장관들이 원팀이 돼서 현안인 물가안정을 최우선으로 풀어나갈 것"이라며 "많은 전문가 현장 이야기도 듣고 국민 목소리를 경청해 나가면서 해법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는 원희룡 전 지사가 `깜짝` 발탁됐다. 원 후보자는 대선 과정에서 이재명 전 경기지사 관련 ‘대장동 저격수’로 나서는 등 부동산 분야에 대한 식견도 상당수 갖췄다는 평을 받고 있다.

오는 5월 출범할 윤석열 정부를 이끌 초대 내각 8명의 장관 후보자가 10일 발표됐다.

(윗줄 왼쪽부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정통 경제관료 출신의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를 맡은 이창양 카이스트 교수,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제주지사를 지낸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 외교·안보라인의 한 축인 국방부 장관에는 외교 통일 안보 분과 인수위원인 이종섭 전 합참 차장이 발탁됐다.
(아랫줄 왼쪽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는 당선인 특별고문을 맡고 있는 박보균 전 중앙일보 부사장,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수석 출신인 당선인 정책특보인 김현숙 전 의원이 각각 지명됐다. 

윤 당선인, "지명해야 할 공직이 많고 대한민국 인재가 어느 한쪽에 쏠려 있지 않기 때문에 결국 지역, 세대, 남녀라든가 균형이 잡힐 것" 

그는 제주도지사 시절 제주용 스마트 시티, 스마트 그린 도시 등 정책을 펼쳐왔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당시 정부가 생애 첫 주택의 50%를 지원하는 부동산 공약을 1호 공약으로 제시했다. 그는 제주 출신으로 제주 제일고,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34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서울중앙지검, 수원지검, 여주지청, 부산지검 등에서 근무했다.

원 후보자는 “서민과 중산층 주거 안정, 꿈을 잃은 젊은세대에 미래 꿈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한다”며 “국토 부동산 교통 분야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접목 시켜서 국민 전체 국민의 꿈을 실현시키고 정무적인 중심, 종합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산업·에너지·통상 정책을 짜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로는 이창양 카이스트 교수가 내정됐다. 기술혁신경제학 전문가인 그는 1985년 29회 행정고시 합격 후 상공부, 통상산업부, 산업자원부, 카이스트 테크노경영대학원 경영공학부 등을 거쳤다. 이후 SK하이닉스·LG디스플레이 사외이사를 맡는 등 현장 경험도 풍부해 정부, 학계, 기업 간 협력을 통한 산업정책을 수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후보자는 “디지털전환, 탄소중립, 글로벌 강대국 패권전쟁에 따른 공급망 불안 등 대전환기를 넘을 수 있는 산업정책을 구상하겠다”면서 “규제개혁 해 기업 활력 높이고, 기술 혁신 최대한 지원해서 기술경쟁력 유지하는 방안을 기업인과 긴밀히 소통해 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이종호(56)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은 국내 내로라하는 반도체 전문가다. 비메모리 표준기술인 `벌크 핀펫`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권위자이기도 하다. 그는 문제해결 과제형 연구개발(R&D) 개편을 물론, 혁신적인 첨단과학기술 발전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당선인의 공약에 따라 조직개편이 예고된 여가부에는 김현숙 특보가 내정됐다. 김 특보는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 출신으로 19대 국회의원(비례)을 지냈다. 현재 당선인 정책특보를 맡아 여가부 폐지, 저출산·고령화 관련 정책 등을 맡고 있다. 여가부 폐지는 윤석열 당선인의 공식 입장인 만큼 주로 인구, 가족 정책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김 후보자는 “제가 수년 전에 19대 국회 때 여성가족위원회 간사로 활동하며 여가부 업무를 해 봤지만, 그동안 시간이 많이 진행됐기 때문에 새로운 시대에 맞게 젠더 갈등이나 세대 갈등을 다 풀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족 문제의 경우도 아시다시피 1인 가구도 있고 굉장히 다양한 가구가 있으니까 새로운 시대에 맞게 만들어 가면서, 낮은 자세로 국민과 소통하고 야당과 화합하고 미래를 열 수 있는 새로운 부처로 갈 수 있도록 충분한 의견 수렴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호영(62) 복지부 장관 후보자도 깜짝 발탁이다. 그동안 복지부 장관은 보건, 복지 분야 전문가가 발탁됐다. 이번에는 의료 현장에 활동했던 의사가 내정됐다.

정 후보자는 2020년 초 대구 코로나 창궐시 코로나 생활지원센터 운영했던 경험을 쌓아 코로나19 방역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대구 영신고, 경북의대를 졸업한 그는 대학 시절부터 윤 당선인과 인연을 맺은 40년 지기 친구로 알려져 있다.

정 후보자는 “지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께서는 감염병이 온 나라를 뒤덮고 있는 상황을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대단히 위중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 어떻게 적절히 대처할 것인지 고민해보겠다”고 강조했다.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는 이종섭(62)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이 내정됐다. 현재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육군사관학교 40기 출신인 그는 육군 1군사령부 관리참모처장, 국방부 정책기획차장, 육군 제2보병사단 사단당 등을 거쳤다. 이후 합동참모본부 신연합방위추진단 단장, 육군 제7군단 군단장도 역임했다. 특히 합참 한미연합방위 추진 단장을 지내며 한미 연합 동맹에 큰 기여를 했다.

박보균(68)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중앙일보 출신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언론개혁법 관련 대응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과거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과거의 어떤 악몽 같은 기억이니까 윤석열 정부에서는 그런 것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현장에 있는 기자 프로정신을 갖춰야 되면서도 또한 언론의 책임 의식을 가슴에 담아야 하는, 그런 요소를 잘 배합하고 조화롭게 윤석열 정부에서는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주)서울이코미디어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55
  • 등록일자 : 2014-03-21
  • 제호 : 서울이코노미뉴스
  • 부회장 : 김명서
  • 대표·편집국장 : 박선화
  • 발행인·편집인 : 박미연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은행로 58, 1107호(여의도동, 삼도빌딩)
  • 발행일자 : 2014-04-16
  • 대표전화 : 02-3775-4176
  • 팩스 : 02-3775-4177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미연
  • 서울이코노미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서울이코노미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seouleconews@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