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내내 연재한 웹툰 작가, 평균수입 9840만원
[서울이코노미뉴스 김보름 기자] 웹툰 산업이 5년 연속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18일 공개한 '2023 웹툰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웹툰 산업의 총매출액은 1조829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같은 해 국내 미술품 유통액 약 1조377억원보다 큰 규모다.
전년 실적 1조5660억원보다는 16.8% 증가했다.
웹툰 산업 매출액은 2018년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관련 실태조사를 개시한 이후 5년간 꾸준히 성장했다.
매출액은 2017년까지만 해도 3799억원에 그쳤지만, 2020년 1조538억원을 기록해 1조원의 벽을 넘었고 이듬해 1조5000억원을 돌파했다.
웹툰 산업 주체 중 플랫폼 업체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플랫폼 기업 매출액은 2022년 1조1277억원으로, 전년(8241억원)보다 36.8% 증가했다.
다만 웹툰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창작자 수입은 오히려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지난해 조사를 기준으로 최근 1년간 연재를 계속한 웹툰 작가의 연 평균 수입은 9840만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2030만원 감소한 수치다.
최근 1년 내 연재 경험이 있는 작가의 수입은 전년 대비 2097만원 줄어든 6476만원으로 파악됐다.
작가들의 주 수입원으로는 선인세 개념인 MG(최저수익보장금)가 대표적이었다. 작품이 잘되는 만큼 더 받는 RS(수익분배), 원고료, 해외 유통, 이차적 저작권료, 광고 수익 등이 뒤를 이었다.
작가들 상당수가 표준계약서의 존재를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잘 활용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웹툰 작가 800명 중 표준계약서를 인지하고 있다고 답한 이들은 지난해 기준 67.0%였지만, 이 양식을 그대로 활용했다는 비율은 16.4%에 그쳤다.
일부 계약 조항만 활용했다는 응답은 32.3%였고, 활용하지 못했다고 답한 이들은 51.3%였다.
웹툰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혀온 과로는 소폭이나마 개선된 것으로 파악됐다.
웹툰 작가들은 1주일 중 5.8일을 창작 활동에 사용했다. 창작하는 날에는 평균 9.5시간을 창작 활동에 쓰고 있다고 답했다. 2022년(10.5시간)보다 1시간 줄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만화·웹툰을 K-팝, 게임에 이어 K-콘텐츠를 이끄는 차세대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면서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제도를 개선해 한국이 세계 만화·웹툰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