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국민가수 갈라쇼’...박창근은 임영웅을 능가했다
‘내일은 국민가수 갈라쇼’...박창근은 임영웅을 능가했다
  • 오풍연
  • 승인 2022.01.21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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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풍연 칼럼] 나는 보통 9시 전후에 잔다. 오래된 습관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는 새벽 1시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했다. 그러나 요즘은 더 잔다. 어제 저녁에는 자지 않고 TV 조선 ‘내일은 국민가수 갈라쇼’를 보았다. 아내가 보고 있기에 따라서 시청했다. 우선 무대부터 화려했다. 지상파 방송보다 훨씬 웅장했다. 미스 트롯, 미스터 트롯의 대성공을 거둔 방송답게 짜임새도 있었다.

무엇보다 재미 있었다. 끝날 때까지 눈을 뗄 수 없었다. 준비하는 데 많은 공을 들인 흔적이 읽혔다. 그럼 시청률도 높아진다. 동시간 시청률 1위였다고 한다. 출연자 한 명 한 명 혼신을 다해 노래를 불렀다. 정말 잘 했다. 흠을 잡기 어려웠다. 모두들 즐겼다. 힘 빼고 노래를 했다. 골프를 할 때 힘 빼고 치면 공이 더 멀리 나가 듯 큰 울림을 주었다.

내가 가요 전문가는 아니다. 그러나 들을 줄은 안다. 어제도 한 명의 보석을 발견했다. 1대 국민가수 박창근이었다. 경연에 나온 출연자 가운데 나이가 가장 많았다고 한다. 72년생. 나랑 띠동갑이다. 올해 53살. 내가 그 나이 때는 흰머리가 많았는데 박창근은 30대 후반, 또는 40대 초반처럼 보였다. 따로 가꿀 리도 없을텐데 젊음이 묻어났다. 아들 같은 친구들과 잘 어울렸다.

이번 국민가수 경연은 보지 못 했다. 앞서 지난해 열렸던 미스터 트롯은 처음부터 다 보았다. 그 때도 1위 임영웅을 맞춘 바 있다. 처음부터 임영웅을 찍었다. 지금 임영웅은 인기가수 부동의 1위다. 스타 탄생이 따로 없었다. 그 같은 경연이 없었다면 임영웅은 묻혔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TV 조선의 공이 크다. 박수를 함께 보낸다.

박창근의 노래를 듣는 순간 소름이 쫙 끼쳤다. 내 귀에는 한국 최고의 가수로 들렸다. 임영웅을 능가할 정도였다. 그의 고음은 누구도 따라가지 못할 것 같았다. 그동안 이름 없는 가수로 활동해 왔다. 그렇게 노래를 잘 하는데 그의 노래를 들어본 적이 없었다. 국민가수 경연을 통해 그의 진면목이 드러났다. 전국민의 심금을 울렸다. 김광석 이상으로 김광석 노래를 소화했다. 어떤 노래든지 그에게 넘어가면 박창근 노래가 됐다. 개성 만점이라고 할 수 있었다.

50을 넘겨 빛을 본 셈이다. 이처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면 빛을 볼 수 있다. 상금만 3억원. 그 쓰임새도 감동을 주었다. “서울 화곡동 13평짜리 집을 구할 때 어쩔 수 없이 손 벌린 저에게 엄마는 ‘동생한테는 얘기하지 말그래이’라며 평생 모은 돈을 빌려주셨다”면서 “어머니한테 진 빚도 갚고 그동안 도와주신 모든 분을 위해 쓰고 싶다”고 했다. 마음씨도 참 곱다.

김광석을 특히 좋아한단다. 김광석과 같이 대구 출신이기도 하다. 1999년 정식 데뷔해 23년차 무명가수로 활동해 왔다. 음악계에서는 누구보다 김광석 노래를 잘 부른다고 알려진 그다. 그러나 지금은 김광석을 뛰어 넘어 그만의 음악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아내도 박창근을 좋아한다. 가끔 드라이브를 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박창근 노래를 듣는다. 내가 어제 갈라쇼를 본 이유이기도 하다. 그의 활동을 지켜보는 것도 행운이다.

# 이 칼럼은 '오풍연 칼럼'을 전재한 것입니다.

# 외부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필자소개

오풍연/poongyeon@naver.com

<약력>

전 서울신문 논설위원,제작국장, 법조대기자,문화홍보국장

전 파이낸셜뉴스 논설위원

전 대경대 초빙교수

현재 오풍연구소 대표

<저서>

‘새벽 찬가’ ,‘휴넷 오풍연 이사의 행복일기’ ,‘오풍연처럼’ ,‘새벽을 여는 남자’ ,‘남자의 속마음’ ,‘천천히 걷는 자의 행복’ 등 12권의 에세이집

평화가 찾아 온다. 이 세상에 아내보다 더 귀한 존재는 없다. 아내를 사랑합시다. 'F학점의 그들'. 윤석열의 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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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 화원 2022-01-27 18:32:54
이 기사 지금보고 한마디 남깁니다.
음악을 서로 다르게 느낄수는 있지만 자신의 선택이 옳다는걸 대중에게 강요하는식의 이런 글을 언론에 기사화하는 행동은 대단히
엄중합니다. 더우기 전문가적인 의견이 아니라 일반시청자가 자신의 느낌이나 흥분을 일반화하며 “능가했다” 이런 표현은 실수하신겁니다. 음악을 목적의식적인 행위에 이용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는 오디션의 취지가 자칫 대중들에게 잘못 각인될수있는 요소가 보입니다.

카라카라 2022-01-25 20:39:19
조풍연 선생님,칼럼 제목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해 댓글을 남깁니다. 특히 본인께서 노래 전문가가 아니라고 하셔서 말입니다.내가 좋아하는 가수를 응원하고 그 존재자체로 힘을 얻고 사랑하기 때문에 이유불문 하고 좋아합니다.선생님도 임영웅을 좋아하고 응원하신다는 것을 알겠습니다.그럼에도 박창근을 띄우기 위해 그만의 색깔과 개성을 강조하면 그만인 것을 왜 엉뚱한 임영웅과 비교하는 듯한 글을 쓰시나요?
임영웅은 트롯의 탑이고 박창근은 대중가요의 탑으로 썼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을 텐데요!!
분야가 다르잖아요.임영웅은 미스터트롯의 진이었고 박창근은 국민가수의 진이잖아요? 그런데 박창근이 임영웅을 능가한다는 표현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입장 바꿔 "진중권의 칼럼이 조풍연의 칼럼을 능가했다"라고 쓴 것이죠!

임소정 2022-01-23 11:24:16
댓글도 그 가수의 품격이라고 생각합니다.

kojg 2022-01-22 11:40:00
대한민국에서 최고 탑급을 달리고 있는 가수 임영웅이랑 박창근이랑 비교하는건 좀 아닌 것 같네요

예하찬 2022-01-22 05:59:24
일기는 일기장에 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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